본문 바로가기
서류신청

월세 환급제도 소득공제 세액공제 받는 방법

by 1-gonnis 2023. 8. 14.

월세 환급제도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세금 부담을 경감시킬수 있고 환급을 받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는 무주택자와 같은 일정 조건에 해당하는 직장인의 종합소득신고에 도움을 주고자 제공되는 혜택이에요. 최대 750만원의 공제율을 제공하는 월세 세액공제와 전체 소득 신고를 낮춰서 할 수 있는 월세 소득공제로 이루어져 있어요.

 

 

월세 환급제도 소득공제 세액공제

월세 환급제도 소득공제 세액공제 받는 방법

월세에 대한 금액을 소득공제 혹은 세액공제를 통해 절세할 수 있다면 환급금을 받는 것과 같겠죠? 그럼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쉽게 말해 소득공제는 전체 소득에서 일부 금액을 덜어주는 것이고 세액 공제는 종합소득세 신고 후 자신이 내야 할 세금에서 일부 금액을 덜어주는 것이에요. 두 가지를 모두 받으면 좋겠지만 중복 혜택은 없어요.

 

 

그럼 어떤 방법이 더욱 효과가 좋은 걸 까요? 예를 들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각각 10만 원씩 받았다고 가정하고 연소득 1000만 원을 신고하고 세금을 10만원 내야 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럼 세액공제는 세금 10만 원 중 10만 원을 공제받아 올해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죠. 하지만 소득공제의 경우 1000만 원 중 10만 원을 공제받았기 때문에 연소득 990만 원에 대한 세금일 지불해야 해요.

 

그래서 세액공제가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에게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어요. 먼저 세액공제를 신청해 보고 만약 조건에 맞지 않다면 소득신고를 해주시면 돼요. 그리고 세액 공제는 월세 납입이 지난 5년까지 신청가능하고 소득공제는 3년까지 가능하세요. 기간에 대한 이야기는 밑에서 다시 한번 알려드릴게요. 그럼 월세를 세액공제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하고 얼마까지 공제가 될까요?

 

월세 세액공제

1 최대 월세 세액공제 금액: 월세세액공제율

월세 환급제도 소득공제 세액공제 받는 방법

월세액 세액공제율은 총급여액에 따라 기준이 달라져요. 월세 세액공제율은 5,500만 원 이하는 17%, 7,000만 원 이하는 15%로 정해져 있고 최대 공제 한도는 최대 750만 원까지 가능해요. 따라서 최대 월세 세액공제로 절세를 할 수 있는 금액은 750만 원의 17%인 127만 5천 원 가능하세요.

 

다시 말해 매월 월세로 62만 5천 원까지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죠. 그럼 만약 내가 100만 원짜리 월세를 산다면 세액공제는 1200만 원의 17%까지 받을 수 있을까요? 위에서 말했듯 최대 공제 금액은 750만 원이에요. 따라서 월세로 100만 원을 지불하던 62만 5천 원을 지불하던 세액공제금액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2 월세 공제 대상

'그럼 이렇게 좋은 혜택을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생각하시죠? 월세 세액 조건에는 근로소득 7천만 원 이하의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면 누구나 대상으로 하고 있어요. 부부합산이 아니기 때문에 세대주나 임대차계약의 당사자가 위의 조건에 충족하면 돼요.

 

또한 85제곱미터 이하의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주택에 거주해야 해요. 기준시가는 실제로 매매가 이루어지는 집의 가격과는 다르기 때문에 실재 매매가격은 4억 5천 정도의 주택까지도 가능하실 수도 있어요.

 

주택의 범위는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고시원과 같은 거주가 가능한 장소는 모두 가능하지만 기숙사는 제외돼요. 그리고 당연히 전입신고가 가능한 주소지여야 월세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 근로소득 7천만 원 이하 / 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이하 무주택세대(세대원 포함)
  • 85제곱미터 이하 기준시간 3억 원 이하
  • 전입신고가 가능한 거주지 모두 (기숙사 제외)

 

3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및 준비서류

신청방법은 간단히 회사에서 연말정산 신청을 한다면 준비서류를 직장에 제출하면 돼요. 홈택스에 신청을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준비서류를 미리 스캔해 두시면 돼요. 그리고 자신이 직접 신청을 한다면 홈택스에서 쉽게 신청할 수 있어요.

월세 환급제도 소득공제 세액공제 받는 방법

신청방법은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한 후 첫 화면 위쪽에 '상담/제보' - '주택임차료(월세)'를 눌러주세요.

월세 환급제도 소득공제 세액공제 받는 방법

그 리고 무주택 근로자 월세세액공제라고 적힌 3번째 칸을 클릭 후 등록을 하시면 돼요. 필요서류는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 지급자료, 주민등록등본이예요.

  • 임대차계약서 사본
  • 월세액을 지급한 자료 (월세입금내역서, 통장거래내역서 등) - 본인 명의의 통장으로 납입되어야 해요
  • 주민등록등본

 

월세 소득공제

1 월세 소득공제 조건

월세 소득공제는 월세 세액공제를 받지 못하는 분들이 신청하시면 좋아요. 예를 들어 주택을 가지고 있지만 월세를 살거나 근로 소득 금액기준이 세액공제를 받는 조건을 넘는 경우 월세 소득공제를 신청하시면 돼요.

 

방법은 세액공제와 같이 임대차 계약서 사본과 월세액 지급 자료,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하시면 돼요. 조건 역시 세대주 혹은 임대차 계약서상의 계약자로 근로를 통한 소득이 있으면 누구나 가능해요. 예를 들어 월세가 한 달에 500만 원 이상이어도 소득공제가 되는 거죠.

 

2 월세 소득 공제 계산

월세는 현금으로 납입하기 때문에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소득 공제 방식은 체크카드와 같은 30%를 공제해 줘요. 그리고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그리고 현금영수증 전체를 소비한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방식으로 적용돼요.

 

예를 들어 총 근로소득 4000만 원,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총 소비금액 2500만 원으로 설명을 드려볼게요. 먼저 근로 소득 중 25%는 소비금액 중 공제 대상에서 제외가 돼요. 따라서 4000만 원의 25%인 1000만 원은 총 소비금액 2500만 원에서 제외가 되는 거죠. 그럼 내가 실제로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은 1500만 원이고 이중 30%에 해당하는 450만 원을 소득공제할 수 있어요.

월세 소득 공제 계산 = {총 소비금액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 (총 근로소득 x 0.25)} * 0.3

월세환급제도 소득공제세액공제 받는방법

간략한 계산은 위와 같지만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 영수증에 따른 소득공제율과 소득 금액에 따른 최대 공제율도 달라 복잡한 계산이 될 수 있어요.

 

3 월세 소득공제 신청방법

신청은 홈택스에서 간단히 신청할 수 있어요. 임대인이 임대사업자를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해주시겠지만 만약 임대사업자가 없다면 자신이 직접 신청하면 돼요. 그리고 2년 계약 후 연장이 된다면 계약서를 다시 작성해 신청하면 돼요.

월세환급제도 소득공제세액공제 받는방법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상담/제보' -> '주택 임차료'를 눌러주세요.

월세환급제도 소득공제세액공제 받는방법월세환급제도 소득공제세액공제 받는방법

화면 맨 끝에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누르고 주택임차료신고서를 입력하면 간단히 계약 기간 동안 월세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신청기간 경정청구

월세를 납입한 내용에 대해 세액 공제는 최대 5년, 소득공제는 3년까지 공제 신청을 할 수 있어요. 가능하면 매년 종합소득세를 신청하면서 공제를 받으면 좋겠지만 때때로 임대인과의 마찰을 일으킬 때도 있어요. 특히 월세에 대한 세금 신고를 하지는 임대사업자가 없는 임대인의 경우가 그래요.

 

이럴 경우 계약 기간이 만료되고 나서 보증금을 되돌려 받은 후 세액공제를 신청하는 게 좋겠죠? 하지만 계약 전에 미리 임대인과 이야기를 하고 서로 합의하에 결정하는 게 좋아요. 간혹 월세 세액공제를 받겠다고 하면 월세를 더 받겠다고 하는 경우가 있어요. 서로 얼굴 붉히지 않도록 합의하에 진행하시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이에요.

 

월세 환급제도를 통해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가정이 절세와 함께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윤택한 생활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이자 알아보기

청년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를 대상으로 임대차 계약 혹은 계약 갱신 후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이자는 최대 1%로 신청 가능해서 무섭게 치솟는 집값으로 고

1.gonnis.com

 

댓글